본문 바로가기

보고 듣고 맛보고/영화,연극,뮤지컬

뮤지컬 Wicked

회사 동기들과 같이 본 뮤지컬 위키드.


한마디로 요약하면 세상에 악이라고 알고 있던 존재도 사실은 선한 존재일 수 있고, 언론과 정치적인 의도로 악으로 꾸며진것 뿐이고 대중은 이에 현혹된다는 내용이다. 아마도 이제까지 본 여러 뮤지컬 중 줄거리와 주제가 가장 세련되고 진보적인 내용의 뮤지컬이다. 


몇 가지 주목하면 좋을 내용.


1. The Untold story of the witches of the OZ



뮤지컬 <위키드>는 그레고리 맥과이어가 1995년에 발표해 베스트셀러가 된 소설 『위키드: 사악한 서쪽 마녀의 삶과 시간들(Wicked: The Life and Times of the Wicked Witch of the West)』을 원작으로 삼고 있다. 『위키드』는 1900년에 발표된 이후 영화, 뮤지컬, 연극 등으로 끊임없이 재창조되면서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아온 『오즈의 마법사』의 숨겨진 이야기를 다룬다. 『오즈의 마법사』는 태풍에 실려 ‘오즈’로 날아온 캔사스 소녀 도로시가 두뇌 없는 허수아비와 용기 없는 사자, 심장 없는 양철인간, 그리고 강아지 토토와 함께 오즈의 마법사를 찾아나서는 여정을 그린, 주디 갈란드 주연의 영화로 특히 유명하다.

소설 『위키드』는 『오즈의 마법사』의 배경과 인물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지만, 원작의 숨겨진 이면을 보여주기 위해 작가의 상상력을 더했다. ‘오즈의 마법사’는 사실 잔혹한 폭군 독재자이고, 도로시의 물벼락을 맞고 녹아버린 서쪽나라 초록 마녀 엘파바는 약자의 편에 서서 마법사의 독재에 대항하는 의협심 강한 아웃사이더들의 영웅이며, 착한 금발 마녀 글린다는 꾸미고 주목받기를 좋아하는 공주병 환자라고 설정한다. 바보스러울 정도로 순진한 도로시가 알고 보니 엘파바의 동생이자 사악한 동쪽 마녀라 불리는 네사로즈를 죽게 한 일을 사과하기 위해 엘파바를 찾아 나섰다는 것.또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양철통 인간, 겁장이 사자, 허수아비 등의 캐릭터가 어떻게 생겨나게 됐는지 보여주면서 뮤지컬 위키드는 오즈의 마법사를 다시 들춰보고 싶게 만들 정도로 인과관계를 만들어준다.

2. Judgement on Good and Evil

원작자 그레고리 멕과이어는 2003년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하고, 미국은 이라크를 악의 축으로 규정하고 이라크를 침곰할 때, 이라크의 입장에서 미국이 악의 축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소설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뮤지컬 내용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러한 내용은 인물간의 심리와 무대 조명, 노래 장치로 치밀하게 정리가 되어 표현된다. 절대 악이라고 알려진 초록 마녀 엘파바의 실제 모습은 선하였지만, 오즈의 마법사와 학교장으로 대변되는 언론과 권력이 이를 거짓 포장하고 대중들을 속여서 그녀를 절대 악으로 몰아가는 모습을 풍자하여 관객들에게 보여준다. 특히 엘파바가 자신은 선의를 가지고 했던 행동들 때문에 동생 네사로즈가 죽고 연인 피에로가 다치게 되었을 때, 더 이상 자신은 선의의 행동을 하지 않겠다고 절규하는 모습을 보면서 진짜 마음이 울컥하기 까지도 했다. 내게 있어서 절대 선의 기준은 있지만, 세상에 보여지는 선과 악의 존재들이 이처럼 거대 권력과 언론에 의해서 충분히 포장되고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은 세계를 조금더 심층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을 느끼게 했다.

3. Defying Gravity


1부 마지막에 엘파바가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어 하늘로 날아오르는 장면은 뮤지컬의 클라이막스이다. 노래 제목과 가사는 물론, 하늘에서 빛을 발하며 사람들을 압도하는 엘파바의 표정, 한없이 올라가는 하이톤의 목소리까지 어울려 온몸에 소름이 돋게 만든다. 그때 그 느낌을 다시 받기 위해서 아래 동영상을 봤는데, 공연장에서 받은 감동에는 역시 못 미쳐서 다시 공연장을 찾고 싶게 만든다.




정리하면 이래저래 글을 남기고 싶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뮤지컬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삼성 블루스퀘어의 공연장은 항상 뭔가 10% 부족한 듯한 감성의 공연장이라는 것. 공연장내 동선이 불편한 것은 둘째치고, 비싼돈 내고 간 곳이라면 조금더 고급스럽게 꾸밀생각이 전혀 없는지 공연장 기획팀에 묻고 싶다.



위키드 오리지널 내한공연

장소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
기간
2012.05.29(화) ~ 2012.10.07(일)
가격
VIP석 160,000원, R석 130,000원, S석 90,000원, A석 70,000원, B석 50,000원
가격비교예매 글쓴이 평점  


'보고 듣고 맛보고 > 영화,연극,뮤지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 Amour  (0) 2013.03.30
광해  (0) 2012.11.05
도둑들  (0) 2012.08.12
베트맨 다크 나이트 라이즈  (0) 2012.08.12
건축학 개론  (0) 2012.08.12